저와 같은 경우가 많지는 않으시리라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유사한 경우가 없도록 내용을 공유 합니다.
얼마전 구글로 부터 이런 이메일을 받았어요.. 허걱 ㅜ_ㅜ
저는 굉장히 당혹스러웠는데, 그 이유는 제 경우는 기술분석을 통해서 Abuse가 발생할 것은 미리 파악하고 하지 않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 당혹스러웠습니다.
더....더.... 당혹 스러운 것은,
헐.. 대박... 이의 신청은 받지 않는데요. 와~ 대.단.하.다.
원인이 무엇인지도 모르는데, 이의 없음. 다시 발생 시 영구 중지. => 공산당 인가?
저는 블로그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쓸데 없는 일을 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이래 저래 확인을 해 봤습니다. 원인을 모르는 상황에서 계정 영구정지 당할 수도 있으니깐요.
원인은 바로, AdMob 이었습니다. ( AdMob은 모바일앱 용 광고플랫폼 입니다.)
블로그 AdSense가 아니라 모바일용 광고플랫폼인 AdMob 계정에서 무효화 클릭으로 처리된 부분이 있었던 거였습니다.
(이것도 좀 억울하긴 한데요..)
AdMob 계정은 아예 로그인 자체도 안되더라구요.
뭘 고쳐 볼려고 해도 로그인이 안되므로 먹통입니다.
일단, 원인은 차치하고라도, AdSense와 AdMob 계정이 둘다 있으신 분들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AdSense는 특별히 의도하여 crawler 등을 구동하거나 하는 등의 일이 없다면 abusing으로 탐지되지 않는데,
AdMob은 개발버전 테스트 하다가도 무효화 트래픽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test용 광고 id ( ad Unit Id)를 사용하여 개발을 해야 하는데,
이게 실제 play store에 올리기 전에는 실제 ad Unit Id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잘 아시겠지만, 작은 실수로 라도 오동작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최종 출시 버전으로 종종 테스트 하게 되죠 ~~
2) 요렇게 최종 출시 버전으로 몇번만 테스트 하면, 무효화 트래픽 뜨게 됩니다. ㅜ_ㅜ
광고 정상 출력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 버전을 여러번 수정 하면 무효화 뜰 수 있습니다.
사실, 위의 ad Unit ID를 사용하는 방법 외에,
Device 자체를 테스트단말로 등록해두고 사용하는 TestDevices가 있습니다만,
귀찮아서 사용 않했더니, 정말 크게 배우게 되네요 ㅜ_ㅜ
제 블로그의 구독자 분들께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별로 없어서 내용은 생략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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