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녀 IT교육 - 자녀와 게임 만들어 Play Store 출시하기

개발 이야기

by 리치윈드 - windFlex 2020. 3. 15. 17:43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2세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자원도 없고 인구수도 적은 대한민국은 교육수준이 높기 때문에 지식산업 및 SW 산업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으로는 이제 인건비 단가도 감당이 안되고, 4차 산업혁명으로 자동화 하기 전까지 비용 효율화를 할 수 없다고 생각 합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이 살아 남을 수 있는 방법은 높은 교육수준으로 다양한 SW를 만들어서, 대한민국 인구수를 넘어서 전세계에 배포할 수 있는 SW 산업으로 발전되어야 살아 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SW교육이 중요한데... 아이들의 관심도가 쉽게 SW로 옮겨 올 수는 없겠죠.

 

이런 고민을 하다 보니, 아이들에게 어떻게 SW에 대한 친숙함, 경험과 자신감을 심어 줄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저는 금수저가 아닌지라, 물질적인 자산을 남겨주기에는 어려울것 같고요 (저 하나도 건강하는게 그나마 덜 부담되겠죠 ^^)

 

고민 끝에 고민 중에 생각이 드는 것중 하나가, 경험을 남겨 주자!! 입니다. 

경험이 아이의 생각의 범위와 범주를 결정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그랬고, 아이를 키워보면서 이것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  그냥 아빠라 같이 해봤다... 끝...!!  " 이게 아니라, 정말 뭔가가 완성형 결과물로 남을 만한 경험을 말이죠.

아무리 소소하더라도요..

인생에서 작은 Spark 를 만들어 주고자 했습니다.

Spark가 여러번 모이면, thunderbolt 가 될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 소소한 출발에서, 지난번에 작성했던 2048 게임을 같이 커스터 마이징 해보고, Play Store에 아이와 함께 출시해 보는걸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2048을 모르시는 분은 이전에 글에 올린 고전 퍼즐게임을 참고 하시고, 잠깐 해 보세요~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 되니 링크 타고 가시면 바로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사실은 저도 와이프가 이 게임을 알려줘서 알게 되었습니다.

와이프님게서 5만6천을 찍고 계시더라구요... 헐~~ 2^몇승이냐...? 

여하튼 와이프도 하고, 저도 이걸 만지작 거리고 있으니깐, 우리 아이가 보고 관심을 갖더라구요.

원래 제가 우리 아이에게 이렇게 말하고 다닙니다. 

 

"아빠는 원래 게임 안해... 그러니간 너도 너무 게임 많이 하지 마라~ " 

그런데, 아빠가 게임을 만지작 거리고 있는 것을 본거죠.

 

  • 아이 : 잉? 왜 아빠는 핸드폰으로 게임 하는데??
  • 아빠 : 아~ 아빠는 이게 게임 하는게 아니라, 게임을 공부하는 거야...
  • 아이 : 아닌거 같은데...?
  • 아빠 : 찐짜야~
  • 아이 : @#*&@#$!%# 
  • 아빠 : ^^;;;;;

진짜 javascript 공부하고 있는 거였는데 말이죠. 반응속도 보려고 한번 하니깐 오기가 생기더라고요.


이렇게 되어서 말이죠. 반 강제적으로 게임을 만들어 게시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개발은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어서 Play Store에 게시/공개 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게시되어 있는 형태의 모습을 스크린샷 해봤습니다. 

 

관련해서, 해당 소스에서 얻은 교훈을 가지고 React Native를 이용해서, 

모바일 게임으로 포팅을 해 봤습니다. 

추가적으로 저희 아이가 게임 만드는 것을 보고, 이것 저것 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기능을 몇개 덧 붙여 보았습니다. 


 

우리 아이의 요구 사항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숫자에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을 달아달라고 하네요
  •  숫자별 이미지도 아이가 순서를 정해 줬어요... 그렇게 해야 한데요. 이유는 저도 모릅니다. 
  •  소리가 나야 한다고 합니다. 사운드도 넣어야 겠습니다. 엔지니어는 디자인과 사운드에 약한데 말이죠.. 

아이가 요구한 기능 외에, 제가 아이에게 바라는 기능도 넣어 봤습니다.

저희 아이가 아직 한글/영어/숫자 쓰기에 좀 약해서, 이것을 하면서 조금 익숙해 지라는 의미를 담아 보았습니다. 

원래는 단어 공부를 하라고, 단어를 넣어 놨는데, 2048이라는 숫자게임과 방향성이 달라서 제외 했습니다. 

 

만들 때는 귀찮고, 이게 뭐하는 짓인가 했는데, 만들고 나니 아이가 엄청 좋아합니다. 

아빠랑 같이 만든 게임이라고 자부심을 느끼는 듯합니다. 

아이 자신이 기획한 내용, 순서, 아이랑 같이 만든 이미지, 디자인이 Play Store에 출시 되어 있으니 엄청 신기해 하더군요.

 

저도 이렇게까지 좋아할 줄은 몰랐습니다. 그간 귀찮고 힘들었던 것이 말끔히 사라지는 듯 합니다. 

 

아래는 Playstore 모바일 앱 경로 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y2048

 

2048 카툰 - Google Play 앱

4x4 블럭 타일로 2048 이상의 수를 만들어 보세요. 아기자기한 이미지와 함께 두뇌와 집중력을 향상하는 퍼즐 게임. 무한 Undo를 사용해 보세요. 이기자기한 그림으로, 숫자, 영어, 한글에 친숙해 지도록 즐겨보세요.

play.google.com


여느 앱처럼 오랜 시간을 투자해서 만든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이를 위한 커스터 마이징과,

저희 아이가 기획한 내용을 Play Store에 등록해 놨다는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 ^^

더보기

 안드로이드 버전입니다. iOS 버전은 지쳐서 아직 못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반응이 괜찮으면, 업데이트 겸 iOS도 가볼까 합니다만, 아직은... ^^;;

 안드로이드 버전입니다. iOS 버전은 지쳐서 아직 못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반응이 괜찮으면, 업데이트 겸 iOS도 가볼까 합니다만, 아직은... ^^;;

 

사실 너무 대충 대충 해 놔서 쬐금 부끄럽긴 합니다 ㅎㅎ

시간되실 때 한번 설치해 보시고, 평이라도 부탁 드립니다. ^^ㅎ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PS.

이런 이런 모바일 앱이 있으면 좋겠다... 라는 의견을 주시면 한번 검토해 보려 합니다.

사용된 Language는 React Native 와 javascript 입니다. 

사실은 App 개발 및 커스터 마이징 보다는, Play Store, Google Firebase 등 구글서비스와 연동하는게 더 오래 걸리 더군요.

참조 : https://windflex.tistory.com/37 

 

Play Store 업데이트 후 signing (SHA-1)

Google Play Store에 모바일 앱의 버전을 업데이트 했더니, 구글 서비스 (Firebase 및 Google Analytics)의 연결이 모두 해제가 되었다. 아래처럼 통계지표에서 앱 연결이 모두 해제가 되어 있었다. 조금 더 확인..

windflex.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