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urvival Plan
나의 이야기

구글 애드센스 (AdSense) 승인 절차

by IT/머신러닝 엔지니어의 독서/경제/육아 공부 리치윈드 - windFlex 2020. 3. 11.

[블로그 시작]

Tisotry 계정을 받아 놓은 지는 좀 되었었는데, 방치해 두고 있다가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1주일 정되 되었습니다. 

 

아직 블로그를 어떻게 하는지도 잘 모르는데, 일단 주변에서 다들 애드센스...애드센스를 하기에,

다른 광고서비스는 찾아 보지도 않고 구글 애드센스를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사실은 구글 애드 센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그 만한 가치가 있는지도 아직 모르는 단계이다. 

현재 눈에 보이지도 않는 수치가 보입니다. 1개월이 지나도  1시간 인건비나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ㅋ

그러나, 뭐... 꼭 애드센스를 위해서 블로깅을 시작한 것도 아니고,,

더보기

그런데 확실히 그냥 하는것 보다 모티브가 좀 더 생기긴 하네요. 

뭔가의 목표를 받았다랄까??


블로그도 잘 모르고, 당연히 바이럴마케팅 분야는 1도 모르기에, 정말 맨땅에 헤딩 했습니다. 

누군가는 저처럼 헤딩을 하겠구나 싶어서,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라고 이 글을 남겨 봅니다.

 

이 글의 초안을 작성한 시점, 애드센스를 승인을 완료 받은 시점은 아니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이글은 애드센스를 신청한 시점에서 일종의 기록처럼 작성 했는데, 

잘못된 부분은 중간중간 삭제해 가면서 수정 보완 해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글은 계속 수정될 수 있으며, 여기에 덧붙여 승인 이후의 단계까지 끌고 나아가 볼 예정입니다. 


우선, 애드센스 승인 절차를 요약해서, 큰그림을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절차]

  1) 웹사이트/홈페이지/블로그 확보 

  2) 애드센스 가입

  3) 애드센스와 블로그 연결

  4) 애드센스의 블로그 심사

  5) 승인 후, 블로그 내 광고 게재

 

 

 

 

[ 단계별 상세 절차 ]

자, 이제 각 단계에 대한 조금 자세한 설명을 추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단계를 살펴 보기 전에, AdSense가 무엇인지 잠깐 생각해 봅시다. 

 

1. 웹사이트 및 블로그를 마련한다. (이하 블로그)

 - 뭐 이런 당연한 이야기를..... 

 

   단, javascript 등 내부 html/javascript 코드 수정/변경이 가능한 구조이어야 한다. 

   이유는 당연하게도, 광고를 게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작성자가 매번 작성하는 글 내부에 고정형 이미지 광고를 끼워 넣을 수 는 없기 때문에,, (물리적 광고판도 아니고.)

   동적으로 설정되는 광고를 글이 표현되는 블로그에 게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직접 개발된 홈페이지야 얼마든지 가능할 테고, 블로그는 HTML 및 javascript 등의 삽입이 가능한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 구조이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블로그는 이것이 불가능 하였으나, 최근에는 스킨으로 기능지원하거나, 네이버 처럼 자체 광고 플랫폼을 도입하기도 한다. (사실은 한국형 블로그는 동적 삽입이 쉽지 않다.)

더보기

보안 취약점 중에 XSS (Cross Site Script)라고 하는 취약점이 있습니다. 

아무곳이나 스크립트를 삽입할 수 있다면, 해킹 당하기가 쉬워 집니다. 이런 걸로 인하여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사이트는 글작성 또는 댓글에 스크립트 삽입을 대부분 금지하고 있습니다. 

 

구글 계정, 에드센스에 가입 신청을 한다. 

    . 구글 계정들은 많이 있으실 테고, 애드센스를 추가 가입 신청한다. 기존 구글계정으로 진행하면 편리하다. 

    . 애드센스 가입하기를 누르면, 웹사이트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홈페이지 및 블로그가 확보하고 난 후에 가입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기

 

애드센스 가입할 때 입력정보

 

애드센스 가입 완료하고, 블로그를 연결한다.

 

    . 블로그의 품질 테스트 이다. 빈 블로그에 광고를 할 수 는 없지 않겠는가?

    . 이러한 이유로 블로그에 품질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블로그의 Header에 Script를 하나 삽입해야 한다. 

    . 4차 산업시대에 블로그 자체를 사람이 방문해서 점검 하겠는가?

      아마도 Script는 Google Analytics 같은 빅데이터 처리기 혹은 이에 준하는 시스템이 연결되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Script를 열어보지는 않았다. 그러나 아마도 비슷할 것이다.  )

      방문자수, 열람한 컨텐츠의 테스트 수, 워드 수 등 어떤 조건에 의하여 점검 되고 승인 여부를 가릴것이다. 

 

에드센스용 코드를 삽입한다. 모든 페이지의 Head 태그 사이에 삽입해 두어야 한다. 

다음은 구글 공식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 삽입을 위한 샘플 코드이다. 

Head 테그 사이에 에드센스 코드를 삽입한 예

애드센스에서 "코드 받기"를 수행하면 상기와 같은 스니펫 코드를 하나 제공한다. 가이드 하고 있는 것처럼, 각 페이지의 Header에 삽입하여 주면 된다. tistory의 경우는 스킨에서 <header></Header> 영역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에 삽입해 주면 된다. 

 

더보기

다른 포스트에서 다루고 있지만, Head tag에 삽입하는 이 adsbygoogle.js에는 웹사이트 자료를 수집해 갑니다. 
다만, adsbygoogle.js의 실행 시점은 누군가 블로그를 열람 할 때 실행됩니다. 즉, 누군가가 방문해 주어야 word count, major keyword 들이 수집된다는 것이죠. 

 

참고로, Tistory의 스킨편집은,   "관리메뉴 > 스킨꾸미기 > 스킨편집" 메뉴에서 우측 상단을 보면, html 편집 버튼이 있다. 

해당 버튼을 통해서 모든 글에서 사용되는 html 템플릿 자체와 CSS를 변경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HTML에 <Header></Header>안쪽에 애드센트 script를 삽입하자. 

 

티스토리의 스킨편집 > HTML 편집 으로 이동. 에드센스 코드를 삽입한다.

처음에 저는 스킨편집에서 Script 삽입 후 적용을 누르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나중에 확인하니 스킨에 스크립트 반영이 않되어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모든 글에서 별도 HTML을 자체 편집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Script를 몇몇 적용이 되어 애드센스 승인을 통과하긴 하였다.

다행 입니다.....(^^;;)

 

스크립트 삽입 관련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은 구글 홈페이지를 참조하기 바란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9274019?hl=ko

 

 

승인 / 심사 결과 대기

 

 

스크립트를 삽입하고, 컨텐츠를 잘 작성해 두면 구글 심사 결과가 이메일로 전달 받을 수 있다. 

필자는 이메일을 확인하지 않고 있다가 나중에 발견하고 수신 일자를 확인해 보니 승인 후 2일이 경과된 시점 이었다. 

다른 분들을 보니 1주일 이상 기다렸다고 하니, 사람마다 편차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심사를 승인 받는것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았었는데, 다행히도 과거에 작성해 놓은 Evernote, 구글Docs의 컨텐츠를 활용하여 의미 있는 컨텐츠를 올려 놓아 승인을 받을 수 있었던듯 하다.

 

구글 애드 센스 승인 통보

조금의 의견을 드려 본다면,

  • 초기에는 자신이 알고 있는 전문 분야 혹은 전공 분야를 컨셉으로,
  •  각 글마다 이미지는 1~2장 (대표 이미지 1장, 추가 1장)만 포함,
  • 각 글의 길이는 대략 2000자 이상,
  • 가급적이면 전문성 있는 키워드는 꼭 작성 및
    키워드 반복 (구글의 특성상)
  • 자신이 작성한 글들이 서로 연관이 있다면 본문에서 서로 간
    하이퍼 링크를 만들어 주세요 (구글 검색기 색인 알고리즘 특징)
  • 외부 전문 사이트와 연관이 었다면 추가로 링크를 만들어 주세요

애드센스 대부분 승인이 될 것입니다.

 

 

5. 블로그 내부에 광고를 게재

 

에드센스 메뉴. 광고 > 개요 > 사이트 기준으로 가서 기본 설정을 하자.

승인이 완료 되었으므로, 애드센스 웹사이트에서 접속하도록 합니다. 왼쪽 메인 메뉴에서 "광고> 개요" 메뉴를 선택하여 이동 합니다. 

 

상단에는 "사이트 기준" / "광고 단위 기준" 이라는 2개의 탭이 보이며, 하단에는  승인받을 때 설정한 블로그의 주소가 보일 것이다.  현재는 사이트 기준 탭에 있다고 보면 된다. 

 

제 경우에는 사이트 기준에서 자동광고 설정 만으로도 블로그에 광고가 정상적으로 게재 되었다. 자동광고으로 설정할 경우, 반응형 사이트에 알아서 자동으로 광고를 삽입해 준다. 그러나, 광고가 적절치 못한 곳에 삽입되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정확도 측면에서 부족한 편이다. 

 

사이트 기준 광고 적용

 

블로그 우측에 있는 설정을 눌러서 관리 페이지로 들어오면, 역시 우측 상단에 "자동 광고" On/Off가 보인다.과감하게 설정 On 해주고, 그 아래 광고 형식의 인페이지 광고도 On 으로 설정 해 준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일단 자동광고를 켜고 사용해 봅시다. 사용하는 추이를 지켜보면서 수동으로 최적화 해도 됩니다. 

더보기

블로그의 HTML DOM Tree 구조를 분석을 합니다. 

이미지 사이즈에서 부터 출력되는 구조까지 모두 분석을 한 다음에 적당한 자리에 삽입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국형 블로그인 티스토리, 네이버 들이 호환이 잘 안되서 그렇지만, 내부 코드 안에는 ,

게시글이 나열되어 있다면, 그 사이에 마치 하나의 글처럼 삽입하는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windflex.tistory.com/57

 

구글 애드센스 승인 전략

애드센스(AdSense)는 광고 서비스 플랫폼 입니다. 광고 서비스 플랫폼이란 무엇이고 누가 무엇을 위해 비즈니스하고, 누가 수익을 얻으며, 왜 하려는지를 생각해 봅시다. 이런 역학관계를 먼저 살펴 보고, 기술적..

windflex.tistory.com

 

 

에드센스 - 사이트 기준 광고

사이트 기준 광고 단위는 설정이 끝났다. 해당 페이지에서 잠시 기다리면, 광고의 미리보기 화면을 출력해 준다. 

 

"광고단위 기준" 적용 - 수동 광고 적용

 

구글은 광고의 형태에 따라 "광고 단위"라는 유형을 생성하는데, 아래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자동 삽입 광고 등이 그 유형입니다. (사실, 여기까지 진행 하셨으면 이제 대충 감이 올 겁니다 .) 광고단위 기준은 "자동광고"와는 달리 각 광고의 종류를 낱개로 분리하고 웹페이지의 삽입할 곳을 본인지 직접 정하여 삽입해 주는 방식입니다. 각각의 유형을 파악하고 사용자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광고 유형별 설명은 하단을 참조하기 바란다.)

 

에드센스 광고 - 광고 단위 기준 : 디스플레이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등이 있다. 

더보기

광고 유형

구글 공식홈에서 제공하는 광고 단위 유형에 대한 설명

 

실제 광고 스크립트 삽입 

 

디스플레이 광고를 하나 선택하여, 광고단위 이름을 설정하면, 각 페이지에 삽입해야 할 스니펫 코드가 주어집니다

광고 코드는 에드센스에서 제공을 하며, 이 광고 코드를 자신의 웹페이지에 삽입해야 한다. 

이 코드를 모든 글에 삽입하라고 가이드 하고 있다.

 - 자동광고 : <Head></Head> 태그 사이에 삽입 합니다.

 - 광고단위 기준 (수동 광고) : 본문 ( <Body> </Body> 사이) 에 삽입해야 합니다. 적절한 곳을 본인 스스로 설정합니다. 

 

매번 삽입이 번거로운 경우, 티스토리의 스킨을 편집하여 추가하여도 됩니다. 아래 처럼 스킨 템플릿 코드 중간에 어딘가에 삽입을 해 놓는다면, 처음에야 스킨 파일을 분석해서 잘 해놓는다고 쳐도, 나중에 스킨을 변경할 때마다 대공사를 벌여야 할 것 같네요.

(매번 너무 귀찮을 것 같아요~~ ^^;;;  )

스킨 템플릿 코드의 한 예

티스토리 에드센스 광고 플러그인 적용 

 

Body 상단에 공통으로 삽입되는 Script 또는 Iframe 등이 있으면 참 좋을 텐데, 없더라구요. 좀 더 찾아보니 이런 용도의 플러그인들(Plugin)이 있습니다. 

 

Google Ad Sense 플러그인을 찾아보면 3종이 나옵니다. 

이중에서, 반응형을 사용하세요. 

모발일형, PC형은 동작을 하지 않거나, 기존에 동작 하는 것도 망가뜨리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다수의 블로거가 항의 의견을 보내는데도 묵묵부답 입니다. (그냥 관리 안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을 눌러서 "사용"으로 바꾸면, 플러그인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광고단위 설정에서 받은 코드를 아래 플러그인 "입력창"에 붙여 넣기 만 해주면 됩니다. 

 

 

 

아래 처럼 블로그에 애드센스가 적용되어 있는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빨강색 박스 표기)

 

 

다음 시간에는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전략 방향성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다음글 : https://windflex.tistory.com/57

 

구글 애드센스 승인 전략

애드센스(AdSense)는 광고 서비스 플랫폼 입니다. 광고 서비스 플랫폼이란 무엇이고 누가 무엇을 위해 비즈니스하고, 누가 수익을 얻으며, 왜 하려는지를 생각해 봅시다. 이런 역학관계를 먼저 살펴 보고, 기술적..

windflex.tistory.com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AdSense) 승인 절차  (24) 2020.03.11

댓글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