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urvival Plan
IT 이야기

Win 10 USB 복구용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보자 - Win 10 PE 만들기

by IT/머신러닝 엔지니어의 독서/경제/육아 공부 리치윈드 - windFlex 2020. 3. 10.

 

Windows 10 USB PE 만들기

 

 

 

 

[ Win 10 PE 만들기 ]

 

Win PE를 만들기 위한 큰그림을 먼저 보시지요~

전체적인 순서를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Windows를 베이스로 Preinstaller Environment 를 만든다.
    (넣을것 넣고 뺄것 빼고, Preinstall 상태로 만든다 ==> 사실 이게 좀  어렵습니다. 이건 그냥 만들어 진거 쓰세요~)

  2. 1번에서 생성한 환경을 이미지(ISO)로 만든다.

  3. 이미지(ISO파일)을 USB에 플래싱 한다. 이 때 Bootloader 설정도 같이 해주어야 한다. 

  4. USB로 부팅하여 Win PE 환경을 로딩한다.

 


 우선, 1번 2번 절차는 일반인이 하기에는 좀 어렵 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지식 또는 경험이 많아야 합니다.  OS에 대한 지식과 Windows 자체에 대한 지식도 좀 있어야 하구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독자분들이 해당 업종에 종사하지는 않으 실것 같고, windows os internal 공부하려는게 목적이 아니실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자.. 그럼. 목적에 충실 합시다. 우리의 목적은 빠르고 쉽게 win PE를 만드는 거죠. 

 

1,2 번 절차는 잘 만들어 놓은 ISO 파일을 구하자구요.

더보기

windows 의 초기 상태는 1)설치전 모드와 2)설치후 실행 모드, 2종으로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window를 설치전 이미지를 넣었을 때와, Windows를 설치 후에 컴퓨터를 켰을 때와, 처음 구동 화면이 다르잖아요 ?
설치전에는 별도의 Flag를 켜놓고 설치에 필요한 bootload와 설치전 버전의 이미지 (base image)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설치전 환경을 Preinstaller Environment 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 설치 없이 Preinstaller 이미지로 바로 부팅하는 것이 PE 환경 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해야 할일 1번, Win 10 PE ISO 다운로드 입니다.

아래 펼치기를 하시면 win 10 PE ISO를 다운 받을 수 있는 경로 입니다. 


Win PE ISO 파일을 확보 (다운로드) 했다면, 

다음으로는 USB 부팅 설정 하고,  ISO 를 USB 넣어주면 됩니다. (Flashing)

    . 부팅시에 우리의 ISO을 읽어주도록 부팅 환경 세팅하는 거죠.

더보기

과거에는 이 작업도 상당히 까다로웠었는데, 요즘에 하도 일반화 되다 보니 다양한 툴의 지원기능이 나왔고, 이런 종류의 툴을 사용하면, 한방에 진행 됩니다. 

USB 부팅이 일반화 됨에 따라서, 이러한 절차를 한번에 해주는 다양한 툴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UltraISO와 RUFUS 가 있습니다. 

 

 

UltraISO는 많은 곳에서 사용예를 찾아 볼 수 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RUFUS는 다소 생소할 수 있으나, 그 사용성이 매우 단순합니다. 굳이 불법 SW 찾아 다닐 필요 없습니다. 

 

UltraISO는 과거 DVD를 구워서 사용하던 시절부터 있던 툴이라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USB부팅을 만드는 것은 수많은 기능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Ultra ISO 를 사용하시던 분이 아니라면 불필요하게 복잡해 보일 것입니다. 

 


 

RUFUS 를 사용하여 부팅가능 USB 만들기

 

RUFUS는 ISO를 사용하여 이미징/플래싱을 하는 기능만  딱 을 제공한다.

따라서, 우리의 목적만을 위한 툴이라 하겠지요..

다운로드: https://github.com/pbatard/rufus/releases/download/v3.9/rufus-3.9p.exe

Dialog도 1개 만 존재합니다. 그래서 아래 화면 하나만 익히면 됩니다. ^^ㅎㅎ

 심지어, 일반 하드 디스크는 선택도 되지 않기 때문에, 대상을 잘못 지정하여 디스크를 날려 먹는 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 RUFUS를 사용하기 좋은 경우 ]

  • 부팅 가능한 ISO 파일(Windoows, 리눅스, UEFI 등)을 USB로 설치해야 할 때 
  • OS가 설치되지 않은 시스템에서 작업해야 할 때
  • DOS 환경에서 BIOS나 기타 펌웨어를 설치해야 할 때
  • 로우레벨 유틸리티를 실행해야 할 때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데, 이 만한 툴이 없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큰 장점으로, 매우 빠르다... 입니다.  (USB로 플래싱 하는데 무지 빠릅니다.)

  1. 장치 : 이미징할 대상 장치를 선택한다. (Target)

  2. 부트 선택 : 이미징할 이미지 파일 (Source)를 선택한다. 

  3. 파티션 방식 : MBR / GPT 중 파티션 방식을 선택한다.

  4. 포맷옵션 : FAT / NTFS 등 파일시스템을 선택한다.

  5. 시작 버튼을 누른다.

이정도만 선택해 주면 바로 빠르게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위 과정이 진행되었다면, USB 포트에 작성된 USB를 삽입하고,  Win 10 PE 로 부팅 합니다. 

잠깐,, BIOS (CMOS) Setup에서 USB 부팅 우선으로 변경 해야 되는거 빠뜨리지 않으 셨죠?

(USB가 있으면 USB부팅 우선으로 설정된 경우도 있지만, 대 다수는 SATA 등 로컬 디스크 우선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CMOS는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화면이 다릅니다만, 대부분 Boot라는 메뉴에, Boot Order or Sequence 라는 항목에 있습니다. 

1st를 USB Drive로 잡아 줍시다.

 

아래는 Asus Phoenix 보드의 예 입니다. 

Advanced Bios Features 로 진입하면, 1st, 2nd, ... 부팅 순서를 정할 수 있도록 나옵니다. 

ASUS 부팅 옵션

 

예전 버전에는 상단에 Boot 메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ASUS 부팅 옵션

ASRock 계열은 상당히 그래피컬 합니다. 

ASRock 부팅 옵션

Gigabyte Bios 화면입니다.

gigabyte bios 및 Boot option 세팅 화면

 

 


자... 이제 Windows 10 PE 이미지를 메모리에 로딩하는, 진행률에 대한 화면이 나올 거구요. 

100% 완료가 되면 메모리 상에서 부팅이 될 겁니다. 

 

[Win 10 PE]

 

결과물은 예상외로 깔끔하고 준수합니다. 우선 인터넷이 잘 됩니다.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환경도 Win 10 PE 환경에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 아래는 Win 10 PE 환경에서 부팅된 첫 화면입니다.

긴글 읽으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좋아요와 구독 부탁 드립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