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이미지를 기반으로 WIN PE 부팅 USB를 만들어 보자.
Win PE를 만들기 위한 큰그림을 먼저 보시지요~
전체적인 순서를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지식 또는 경험이 좀 있어야 합니다. OS에 대한 지식과 Windows 자체에 대한 지식도 좀 있어야 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독자분들이 PC조립/판매업 등 업계종사자가 아니실것 같구요. Windows os internal 공부하려는게 목적이 아니실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1,2 번 절차는 전문가가 잘 만들어 놓은 ISO 파일을 구하자구요.
windows 의 초기 상태는 1)설치전 모드와 2)설치후 실행 모드, 2종으로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 window를 설치 전 이미지를 넣고 최초 부팅했을 때와,
- Windows를 설치 완료 후에 컴퓨터를 부팅했을 때, 구동 첫화면이 다른것을 경험상 알고 계실 겁니다.
설치 전에는 별도의 모드가 존재하는데, 설치에 필요한 bootload와 설치 전 버전의 이미지 (base image)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설치전 환경을 Preinstaller Environment (PE)이라고 합니다. Window PE는 사실 이 Preinstaller 버전을 부팅버전으로 실행하도록 변경해 놓은 것입니다.
아래 펼치기를 하시면 Win 10 PE ISO를 다운 받을 수 있는 경로 입니다.
홍차의 꿈님의 ISO (2022년도 버전)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zHe4xrAiTLk5hjABaIXMteLEXeUr4gGe
Win 10 PE ISO (32Bit)
https://drive.google.com/file/d/1C9zp4ojdFwK9WcIsMlDP-OsxyE1x-4r_/view
Win 10 PE ISO (64 Bit)
https://drive.google.com/file/d/12_AiVUfTLKAlcSiyRckDKMPTFZ_WQuNt/view
-홍차의 꿈님의 ISO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0Ngwt_4ZkKr48HEJKU7pjjUEiu1lWDUp
Win PE ISO 파일을 확보 (다운로드) 했다면,
Win PE 이미지를 USB에 기록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플래싱(Flashing)이라고 합니다. (USB내부에 Flash memory에 집어넣는 과정이라서 그렇습니다. ) 또한, 동시에 USB가 부팅할 수 있도록 환경 세팅을 해 주어야 합니다. 최초 부팅시 USB를 읽고, USB의 마스터 부트에서 방금 넣은 이미지로 부팅하도로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말은 복잡해 보이지만, USB 부팅이 일반화 됨에 따라서, 이러한 절차를 한번에 해주는 다양한 툴이 있습니다. ^^;; (원래 내부적으로는 Bootloader , MSB 등 알아야 할게 많지만 생략합니다. ^^)
과거에는 이 작업도 상당히 까다로웠었는데, 요즘에 하도 일반화 되다 보니 다양한 툴의 지원기능이 나왔고, 이런 종류의 툴을 사용하면, 한방에 진행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UltraISO는 과거 DVD를 구워서 사용하던 시절부터 있던 툴이라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USB부팅을 만드는 것은 수많은 기능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Ultra ISO 를 사용하시던 분이 아니라면 불필요하게 복잡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UltraISO는 많은 곳에서 사용 사례를 찾아 볼수 있으니 이번에 소개는 생략합니다. 매우 오랫전 부터 업계에서 사용해온 SW이기도 하고, 유료 라이선스입니다. 불법 다운로드를 받아서 사용할 수 도 있지만, 권장하지 않습니다.
USB 부팅 자체가 PC LOW Level을 컨트롤하는 것이라서 만약 악의적 코드/해킹코드(ex. rootkit, keylogger 등)이 포함되어 있으면 막을 수도 찾을 수도 없습니다. 불법 SW가 OS의 최상위 레벨 권한을 갖게 되기 때문에, 어떠한 백신, 모니터링 툴로도 탐지/인지가 불가능합니다. 불법 소프트웨어도 사용 할 만한 부분이 있고 부분이 있고, 사용하면 RISK가 큰 영역이 있는데, Flashing 부분이 사용해서는 안될 영역입니다.
그래서,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RUFUS를 소개 합니다. 그 사용성이 매우 단순하고 성능이 좋아서, 굳이 불법 SW 찾아 다닐 필요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목적만을 위한 툴이라 하겠지요..
RUFUS 공식 홈: https://rufus.ie/ko_KR.html
다운로드: https://github.com/pbatard/rufus/releases/download/v3.9/rufus-3.9p.exe
Dialog도 1개 만 존재합니다. 그래서 아래 화면 하나만 익히면 됩니다. ^^ㅎㅎ
다른 분들은 잘 모르겠지만, 저에게는 이게 참 중요한 기능입니다. 자주 다른 Disk를 날려먹은 경험이 몇번 있습니다. 그래서, 매번 드라이브 명을 몇번씩 확인하곤 합니다.
[ RUFUS를 사용하기 좋은 경우 ]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데, 이 만한 툴이 없다 하겠습니다.
이정도만 선택해 주면 바로 빠르게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잠깐...!!
BIOS (CMOS) Setup에서 USB 부팅 우선으로 변경 해야 되는거 빠뜨리지 않으 셨죠?
USB가 있으면 USB부팅 우선으로 설정된 경우도 있지만, 대 다수는 SATA 등 로컬 디스크 우선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CMOS는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화면이 다릅니다만, 대부분 Boot라는 메뉴에, Boot Order or Sequence 라는 항목에 있습니다. 1st를 USB Drive로 잡아 줍시다.
아래는 Asus Phoenix 보드의 예 입니다.
Advanced Bios Features 로 진입하면, 1st, 2nd, ... 부팅 순서를 정할 수 있도록 나옵니다.
예전 버전에는 상단에 Boot 메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ASRock 계열은 상당히 그래피컬 합니다.
Gigabyte Bios 화면입니다.
자... 이제 Windows 10 PE 이미지를 메모리에 로딩하는, 진행률에 대한 화면이 나올 거구요.
100% 완료가 되면 메모리 상에서 부팅이 될 겁니다.
결과물은 예상외로 깔끔하고 준수합니다.
우선 인터넷이 잘 됩니다.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환경도 Win 10 PE 환경에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 아래는 Win 10 PE 환경에서 부팅된 첫 화면입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 윈도우 10 PE (Win 10 PE) 부팅 USB 만들기 였습니다.
좋아요와 구독 부탁 드립니다.
curl 사용법 (0) | 2020.03.10 |
---|---|
맥북(MacBook),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 설치 하기 (0) | 2020.03.10 |
Python/Anaconda x Jupyter x VSCode 개발환경 (0) | 2020.03.10 |
Git 기본 경험하기 (0) | 2020.03.10 |
Python x Jupyter Notebook 설치 및 환경 구성 (0) | 2020.03.10 |
댓글 영역